-
🚲 자전거 체인 청소 방법과 관리 팁자전거 2025. 9. 23. 14:46반응형
자전거 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이 바로 체인 청소입니다.
체인이 더러우면 변속이 부드럽지 않고, 소음이 발생하며, 마모가 빨라져 드라이브트레인(스프라켓, 체인링, 풀리)의 수명까지 짧아집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체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 준비물

- 체인 클리너(전용 세정기) 또는 작은 솔/칫솔
- 디그리셔(자전거 전용 세정제) : 클리너를 사용할 경우 스프레이 방식이 아닌 병 제품을 구입하세요.
- 깨끗한 천이나 키친타월
- 체인 윤활유 (드라이/웻 타입 상황에 맞게)
- (체인 분리 시) 체인링크 제거 툴
🧼 체인 청소 절차
1. 자전거 고정하기
- 전기자전거가 아니라면 **자전거 거치대(스탠드)**에 자전거를 올리고,
- 기어를 **중간 단수(앞·뒤 모두 중앙쯤)**로 맞춘 뒤,
- 페달을 거꾸로 회전시키면서 청소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하면 체인과 변속기가 무리에 가지 않고, 클리너나 솔을 이용해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체인 세정하기

- 체인 클리너에 디그리셔를 넣고 페달을 돌리면 간편하게 세척됩니다.
체인 클리너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클리너가 유통되고 있으니 별점이 높고 가격도 착한 제품으로 구입하세요. 클리너 내장 기어 솔들이 체인의 외부 내부 오염물들을 제거해 줍니다. 디그리서가 남아있어도 사용후 버려주세요. 대부분 수용성이니 물로 헹구면 됩니다.
- 없다면, 솔에 디그리셔를 묻혀 체인을 잡고 문질러도 됩니다. 여기저기 오염물이 튑니다.
- 체인링크가 있는 경우에는 체인을 분리하여 용제(디그리셔)에 담가 세척할 수도 있습니다.
단, 체인링크(퀵링크)는 1회용인 경우가 많아 재사용 시 파손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일부 제조사(예: 시마노, 스램)는 1회용을 권장하고, KMC는 재사용 가능 링크를 따로 판매하니 반드시 확인하세요.
3. 헹굼
세정 후에는 디그리셔가 남지 않도록 물로 가볍게 헹궈줍니다.
단, BB나 프레임 내부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건조
마른 천으로 체인을 충분히 닦은 뒤, 완전히 말려줍니다.
최소 몇 시간 이상 건조하는 게 좋습니다.
5. 윤활
체인 안쪽 링크에 한 방울씩 윤활유를 떨어뜨리면서 페달을 돌립니다.
도포 후에는 남은 오일을 천으로 닦아내야 먼지가 덜 달라붙습니다.
📌 체인 관리 팁
- 청소 주기 : 비 오는 날이나 흙길을 달린 후에는 매번, 일반적인 도로 주행은 200~300km마다
- 체인 교체 시기 : 보통 2,000~3,000km 주행 후 교체 (체인 게이지로 늘어짐 확인 가능)
- 체인링크 주의 : 1회용일 수 있으므로 분리 세척 시 반드시 확인 후 사용
- 주의 사항 : WD-40 같은 침투윤활제는 청소용으로는 괜찮지만, 윤활제로 사용하면 금방 마르고 체인을 보호하지 못합니다.
깨끗한 체인은 변속 성능을 높여주고, 자전거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꾸준한 관리로 부드럽고 조용한 라이딩을 즐겨보세요! 🚴♂️✨
반응형'자전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체인이 빠지는 이유와 예방법 (0) 2025.09.26 자전거 탈 때 무릎 통증, 원인과 해결 방법 (0) 2025.09.24 🚴자전거 수신호 체크 (0) 2025.09.22 🚴 자전거 장거리 라이딩 시 피로 줄이는 법 (1) 2025.09.20 자전거 바퀴살(스포크) 수리, 생활자전거와 고급 휠셋의 차이 (1) 2025.09.19